리니지os 20 (안드로이드13)으로 다시 설치하여 안드로이드오토 테스트 중.

공폰과 안드로이드오토에 대한 것은 한 동안 이 글이 마지막이 아닐까 싶습니다.
먼저 차량에 연결하여 안드로이드오토 유선 연결로 사용 중입니다.
무선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앞전 글에 있습니다.

갤럭시 s7엣지에 리니지os21 현재 최신버전을 설치하고 갭스를 베이직으로 선택하여 셋팅하였는데, 안드로이드오토가 기본 설치되지 않고 따로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아야되서 그런지 차량에 연결시 오류가 나서 연결조차 되지 않았습니다.

 

컴퓨터에서 안드로이드오토를 테스를 할수 있는 프로그램에도 뜨지 않았었는데, 차량도 마찮가지네요.

안드로이드오토 어플을 지우고 재설치하고,또 구글과 관련된 어플 몇개를 더 설치해 보았지만 역시나 오류가 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안드로이드 일정버전 이상에서는 커스텀롬 설치시 안드로이드오토가 같이 설치 되어어야만 작동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커스텀롬을 설치한 뒤 따로 플래이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는건 안드로이드9버전까지 가능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픽셀롬도 안드로이드14버전이 나와서 설치했는데, 아마 용량이1.5GB정도인것 같았는데 아마 full버전이 아닌가 싶은데 설치하니 대부분의 구글관련 어플이 설치되어 있고, 물론 안드로이드오토도 기본 설치되어있었습니다.

 

컴퓨터에서 안드로이드오토 연결을 테스트 해보니 잘됩니다.
그런데 한가지 전원인가시 자동부팅이 되게 만들려고 하니 권한이 없어 읽기만 할 수있다고 나오는데, 이걸 풀기 위해 검색을 해 보았지만 자료를 찾지 못했습니다.

 

adb로 설치하고 하니 된듯 싶어도 막상 해 보면 파일 수정이 안되어 있습니다.
또한 개별 앱 소리조절이 가능한 삼성의 사운드어시스턴트 어플이 설치가 안되네요.

adb로 설치하니 설치는 되나 작동이 불가능하다 나오는데, 대체할 어플을 검색 해보고 있는 중인데 눈에 띄는게 없네요.

 

결국 픽셀롬은 포기하고 이번엔 리지니os 20버전과 갭스 풀버전을 다운받아 설치 했습니다.

다행히 안드로이드오토가 기본설치되어 있었고, 차량과 연결시 작동도 아주 잘 됩니다.
디버깅시 루트권한도 설정이 바로 되어  특별히 할 것도 없었네요.

알면 쉬운데 방법을 몰라서 어렵다는건 알지만 최신자료는 그 만큼 없기에  시간이 좀 필요했습니다.

 

자동차에서 스마트폰으로 전원이 인가되면 스마트폰이 자동부팅이되고, 전원이 해제되고 배터리가 80%이하가 되면 스마트폰 전원이 꺼지게 해 놓았습니다.


 주 사용목적이 내비인지라 카카오와 네이버 내비만 설치해서 사용 중인데, 컴퓨터에 안드로이드오토 연결을 테스트 해본지라 차량엔 바로 연결이 되네요.

 

갤럭시 on7의 경우 안드로이드오토로 유선 사용시 그래도 아주 느리지만 충전은 되었는데 갤럭시 s7엣지의 경우 반대로 아주 느리지만 배티라가 없어지는 듯 합니다.

 

좀 더 시간을 두고 테스트 해 봐야하겠지만 아마  s7엣지의 경우 보조 충전이 되는 방법을 찾아야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차종마다 충전전류 가 틀린지는 모르겠으나 제 차량은 충전이 너무 안되는 듯 합니다.


갤럭시 on7 2016은 hud에 연결해서 사용하고, s7엣지는 안드로이드오토로 사용설정 해 놓았습니다.

 

스마트폰의 성능차이인지는 모르지만 gps속도 움직이는게 다릅니다.

일정한 속도로 간다면 괜찮을 듯한데,  약간의 속도변화에도 속도의 차이가 나니 살짝 불편함이 있긴 합니다.

 

안드로이드오토와 연결된 s7엣지의 경우 확실히 갤럭시 on7 보다 발열이 많습니다.
갤럭시 on7 으로 안드로이드오토 사용시 장시간 사용해도 발열이 미미한 반면 s7엣지의 경우 발열이 제법납니다.

 

안드로이드오토에서 내비와 노래만 사용하는데도 이 정도인데 screen2auto 어플을 사용한다면 아마 발열이 상당할것 같습니다.

이건 내 스마트폰의 문제일수도 있고, 차량마다 틀릴 수 있는 부분이기에 모두 그렇지는 않을 듯 합니다.

 

시간이 조금 더 지나고 메인폰을 다시 바꾸게 되면 안드로이드오토용으로 사용할 생각인데,  그전에 좋은 제품이 합리적인 가격에 출시된다면 이런건 생각하지 않아도 될듯 합니다.


아~

그리고 s7도 그렇고 s7엣지도 와이파이 잡는게 잘 되지 않는듯 합니다.
픽셀롬 올렸을때도 그렇고, s7 기본형에 순정롬일때도 그랬는데, s7과 s7엣지의 공통적인 단점인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무선연결해서 쓰는 동글이가 와이파이 연결은 더 잘되는듯 합니다.

 

무선동글이가 에러없이 연결속도 빠르고 초기 연결만 잘 된다면 참 좋은 제품인데,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이걸 완전히 해결한 제품은 없는 듯 합니다.


안드로이드올인원(안드로이드 시스템 내장된제품) 의 경우는 써 볼법한데 아무리 생각해도 거치할 공간이 나오지 않네요.

 

무선 동글이 제품의 경우도 안드로이드시스템이 내장된 제품이 있기는 한데, 아직 제품의 완성도가 떨어지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무튼 화면이 잘 보이지 않아 사용이 불가능했었던 s7엣지를 수년간 놔 두다가 이렇게 부뢓시켜서 사용해 보고 있는데, 어쩜 이건 자기만족이 아닐까 싶습니다.


s7정도면 커스텀롬 올리고 안드로이드오토용으로 사용하면 속도면에선 괜찮을듯 합니다.
다만, 메인폰 핫스팟과 연결하는데 와이파이가 잘 잡이지 않는게 살짝 불만이긴 합니다.

 

메인폰의 경우 자동차와 블루투스 연결시 자동으로 핫스팟이 켜지게 어플을 설치해 보았는데, 공폰이 안드로이드오토와 연결시 블루투스도 기능도 모두 가져가 버리는건지 메인폰에 설치한 어플이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자동차 블루투스가 아닌 블루투스 마우스를 저렴한걸 하나 구입해서 다른 어플을 설치해서 테스트 해보았는데 작동이 잘 됩니다.


마우스는 자동차 안에 두면 배터리가 최소 6개월 정도는 가지 않을까 싶은데, 자동차 운행을 매일 하지 않기에 더 갈지도 모르겠습니다.

 

공 스마트폰 2개를 자동차 실내에 두고 사용하는데 한 여름 야외주차시는 신경을 써야할 듯 합니다.,  아무래도 온도가 높다보니 어떻게 될지 모르니?

자동차 실내의 햇빛이 들지 않는곳에 놓아두고는 있지만 여름철 야외주차시 온도가 제법 올라가다보니 이 부분이 제일 걸리네요.

 

그리고 안드로이드오토 사용시 스마트폰 충전 문제만 해결된다면 screen2auto를 사용해 봐도 될 듯한데, 그땐 지금쓰는 메인폰이 공폰이 될때 일것 같습니다. 

 

 보조 충전이 되는 케이블을 구입해서 테스트 해 보았으나 보조충전쪽이 저속 충전밖에 되지 않아서 유선안드로이드오토연결 사용시 별 의미가 없을 듯 합니다.

실제 집에서 테스트 해봐도그랬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할수 있는 제품이 있다고 본듯 한데 가격도 얼마하지 않고 해서 구입을 고려해 봐야할 듯 합니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