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 비즈메시지 | 비즈메시지가 무엇입니까?
비즈메시지는 알림톡/상담톡/친구톡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서비스로, 고객사의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kakao 비즈메시지 | 알림톡이 무엇입니까?
알림톡은 기업 고객이 카카오톡으로 사용자에게 정보성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기업고객은 공식딜러사를 통해 API 연동 개발을 하거나, 공식딜러사에서 제공하는 어드민을 통해 알림톡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 알림톡은 카카오톡 채널과 친구를 맺지 않은 사용자에게도 발송가능합니다.
■주문, 예약확인, 결제내역, 배송현황등 ‘정보성’ 메시지에 한해서만 발송 가능합니다.
■ 이벤트, 쿠폰 안내 등 광고성 메시지 전송이 불가합니다.
kakao 비즈메시지 | 알림톡으로 보낼 수 있는 메시지는 어떤것들 입니까?
알림톡으로 전송 가능한 메시지는 정보통신망법 관련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가이드상 ‘광고성 정보의 예외’ 중 사용자 보호 차원에서 서비스에 적합하다고 보는 일부 정보성 메시지에 한합니다.
고객의 행동에 따라 즉각적으로 발송하는 정보성 내용인, 주문/예약 확인, 결제 내역, 배송 현황 메시지 등이 해당합니다.
구독자 대상의 뉴스레터, 회원가입 축하, 공지문 등은 정보성 메시지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알림톡으로 스팸 메시지를 발송하는 경우, 알림톡 및 카카오톡 채널 운영이 중단될 수 있으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정보성 메시지 관련 상세 내용은, KISA 불법스팸대응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kakao 비즈메시지 | 광고성과 정보성 메시지의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정보성 메시지는 정보통신망법 안내서에 '영리목적 광고성 정보의 예외'에 해당하는 메시지에 해당합니다.
반면 광고성 메시지는 경제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전송하는 정보나 재화, 서비스에 관한 메시지에 해당하며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정보성 메시지 : 정보통신망법 안내서에 ‘영리목적 광고성 정보의 예외’에 해당하는 메시지
• 광고성 메시지 : 전송자가 경제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전송하는 1)전송자에 관한 정보, 2)전송자가 제공할 재화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
+) 광고성 메시지에 대한 판단 기준
① 특가/할인 상품안내
② 상품 및 서비스 홍보를 위한 프로모션 또는 이벤트
③ 정보를 ‘주’로 나타내더라도 (위 ①, ②)의 내용이 혼재된 경우
kakao 비즈메시지 | 메시지가 왜 제재되었나요?
■ 채널 메시지 운영 가이드
알림톡은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이용자에게도 발송 가능한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불법스팸 방지를 위한 정보통신망법 안내서의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의 예외 중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 차원에서 적합하다고 검수된 내용에 한하여 발송 가능합니다.
또한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 운영정책’ 및 ‘카카오톡 채널 가이드’에 따라 광고성/정보성 메시지 작성 시 '채널 메시지 집행 가이드', '알림톡 검수가이드'와 광고성/정보성 메시지 발송 유의사항을 준수해야하며, 채널 메시지 집행 가이드를 위반할 경우 약관 및 운영정책에 따라 광고성/정보성 발송이 한시적(최소 30일) 또는 영구적으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제재 사유 확인 경로
메시지가 제재될 경우 메시지를 발송한 플랫폼별로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 안내 수단 : 이메일/카카오톡 메시지/SMS 등
- 제재 여부 :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 관리 > 채널 히스토리
■ 제재 사유 상세 문의
규제 일시와 사유 확인이 어려우신 경우 아래 정보를 기입 후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시면 확인 후 안내드리겠습니다.
▶ 카카오톡 채널 정보
1) 검색용ID :
2) 채널 이름 :
▶ 메시지 정보
1) 발송 플랫폼 :
2) 제재 일시 :
※ 카카오톡 채널을 통한 정보성/광고성 메시지 발송시, 아래 안내사항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알림톡(정보성 메시지) 주요 집행 가이드>
1) 계약체결 이전 단계에서 수신자의 특정한 요청에 따라 발송하는 1회성 정보
2) 전송자와 수신자가 체결 또는 합의한 계약 및 거래에 따라 수신자의 이익을 위하여 수신자에게 제공해야하는 정보
3) 금전적 대가를 지불하고 제공받는 정보와 같이 전송자가 계약상 의무이행을 위해 전송하는 정보
4) 수신자가 신청한 경품 및 사은품 지급을 위한 정보
5) 수신자와의 체결계약이나 기타 약관 등에서 정한 내용을 전송하되 직접적 수익발생 또는 재화서비스와 직접적 연관이 없는 정보
출처 카카오 고객센터 https://cs.kakao.com/
비즈메시지는 알림톡/상담톡/친구톡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서비스로, 고객사의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kakao 비즈메시지 | 알림톡이 무엇입니까?
알림톡은 기업 고객이 카카오톡으로 사용자에게 정보성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기업고객은 공식딜러사를 통해 API 연동 개발을 하거나, 공식딜러사에서 제공하는 어드민을 통해 알림톡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 알림톡은 카카오톡 채널과 친구를 맺지 않은 사용자에게도 발송가능합니다.
■주문, 예약확인, 결제내역, 배송현황등 ‘정보성’ 메시지에 한해서만 발송 가능합니다.
■ 이벤트, 쿠폰 안내 등 광고성 메시지 전송이 불가합니다.
kakao 비즈메시지 | 알림톡으로 보낼 수 있는 메시지는 어떤것들 입니까?
알림톡으로 전송 가능한 메시지는 정보통신망법 관련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가이드상 ‘광고성 정보의 예외’ 중 사용자 보호 차원에서 서비스에 적합하다고 보는 일부 정보성 메시지에 한합니다.
고객의 행동에 따라 즉각적으로 발송하는 정보성 내용인, 주문/예약 확인, 결제 내역, 배송 현황 메시지 등이 해당합니다.
구독자 대상의 뉴스레터, 회원가입 축하, 공지문 등은 정보성 메시지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알림톡으로 스팸 메시지를 발송하는 경우, 알림톡 및 카카오톡 채널 운영이 중단될 수 있으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정보성 메시지 관련 상세 내용은, KISA 불법스팸대응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kakao 비즈메시지 | 광고성과 정보성 메시지의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정보성 메시지는 정보통신망법 안내서에 '영리목적 광고성 정보의 예외'에 해당하는 메시지에 해당합니다.
반면 광고성 메시지는 경제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전송하는 정보나 재화, 서비스에 관한 메시지에 해당하며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정보성 메시지 : 정보통신망법 안내서에 ‘영리목적 광고성 정보의 예외’에 해당하는 메시지
• 광고성 메시지 : 전송자가 경제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전송하는 1)전송자에 관한 정보, 2)전송자가 제공할 재화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
+) 광고성 메시지에 대한 판단 기준
① 특가/할인 상품안내
② 상품 및 서비스 홍보를 위한 프로모션 또는 이벤트
③ 정보를 ‘주’로 나타내더라도 (위 ①, ②)의 내용이 혼재된 경우
kakao 비즈메시지 | 메시지가 왜 제재되었나요?
■ 채널 메시지 운영 가이드
알림톡은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이용자에게도 발송 가능한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불법스팸 방지를 위한 정보통신망법 안내서의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의 예외 중 카카오톡 이용자 보호 차원에서 적합하다고 검수된 내용에 한하여 발송 가능합니다.
또한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 운영정책’ 및 ‘카카오톡 채널 가이드’에 따라 광고성/정보성 메시지 작성 시 '채널 메시지 집행 가이드', '알림톡 검수가이드'와 광고성/정보성 메시지 발송 유의사항을 준수해야하며, 채널 메시지 집행 가이드를 위반할 경우 약관 및 운영정책에 따라 광고성/정보성 발송이 한시적(최소 30일) 또는 영구적으로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제재 사유 확인 경로
메시지가 제재될 경우 메시지를 발송한 플랫폼별로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 안내 수단 : 이메일/카카오톡 메시지/SMS 등
- 제재 여부 :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 관리 > 채널 히스토리
■ 제재 사유 상세 문의
규제 일시와 사유 확인이 어려우신 경우 아래 정보를 기입 후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시면 확인 후 안내드리겠습니다.
▶ 카카오톡 채널 정보
1) 검색용ID :
2) 채널 이름 :
▶ 메시지 정보
1) 발송 플랫폼 :
2) 제재 일시 :
※ 카카오톡 채널을 통한 정보성/광고성 메시지 발송시, 아래 안내사항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알림톡(정보성 메시지) 주요 집행 가이드>
1) 계약체결 이전 단계에서 수신자의 특정한 요청에 따라 발송하는 1회성 정보
2) 전송자와 수신자가 체결 또는 합의한 계약 및 거래에 따라 수신자의 이익을 위하여 수신자에게 제공해야하는 정보
3) 금전적 대가를 지불하고 제공받는 정보와 같이 전송자가 계약상 의무이행을 위해 전송하는 정보
4) 수신자가 신청한 경품 및 사은품 지급을 위한 정보
5) 수신자와의 체결계약이나 기타 약관 등에서 정한 내용을 전송하되 직접적 수익발생 또는 재화서비스와 직접적 연관이 없는 정보
출처 카카오 고객센터 https://cs.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