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 챗봇 관리자센터 - 엔티티가 무엇인가요?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엔티티가 무엇인가요?
엔티티란 봇이 이해할 수 있는 용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데이터 사전입니다. 엔티티가 정의되어 있다면, 봇은 사용자 발화로부터 사용자의 의도에 맞는 동작 수행을 위한 주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게 됩니다.

엔티티는 작업자가 직접 정의하는 '나의 엔티티'와 자주 사용하는 엔티티를 미리 정의해놓은 '시스템 엔티티'로 나누어집니다.

특히, '나의 엔티티'에서는 봇이 알아 들어야 하는 주요 용어들을 대표 엔트리로 설정할 수 있으며, 동의어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엔티티는 정확히 일치해야만 인식하나요?

학습하기 충분한 양의 발화가 인입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엔티티와 정확하게 매치가 되어야 하지만, 대표 엔트리를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인식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라는 엔티티에 대표 엔트리를 '서울OO고등학교'로 입력한 경우 '경기XX고등학교'가 인식되지 않을 수 있지만,

대표 엔트리를 '고등학교', '고교' 등으로 입력하시면 'OO고', 'OO고등학교' 등 좀더 폭넓은 단어가 학교 엔티티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적용 범위가 넓은 단어를 활용하시면, 엔티티를 인식률을 높여 블럭을 좀더 원활히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엔티티를 '값'으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보다 정확한 단어를 대표 엔트리로 설정하시는 게 알맞을 수 있으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엔티티는 최대 몇 개까지 등록할 수 있나요?
나의 엔티티는 개수 제한 없이 생성 가능하며, 대표 엔트리는 최대 5,000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엔티티는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좋은가요?

1) 다양한 종류의 엔트리를 하나의 묶지 않기
너무 다양한 종류의 엔트리를 한 엔티티로 묶는 방식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엔트리를 기반으로 블록을 다르게 호출하고 싶을 경우에는 '비슷한 종류의 엔트리만을 모아' 한 엔티티로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잘 인식하지 못하는 대표 엔트리의 경우, 분리하여 엔티티로 만들기
한 엔티티 안에 여러 대표 엔트리가 있는 경우, 엔트리를 구분/인식하는 단계에서 대표 엔트리간 랭킹 점수가 비슷하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인식이 잘 되지 않는 대표 엔티티만 분리하여 별도의 엔티티로 제작하는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봇이 헷갈리는 부분만 다른 엔티티로 만들어 헷갈릴 가능성을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엔티티랑 엔트리랑 개념 차이를 잘 모르겠어요.
엔티티는 챗봇 관리자센터에서 인식해야하는 중요 정보가 담긴 중요 키워드, 단위 개체를 의미합니다.

엔트리는 엔티티 이하에 논리적 관계를 가지고 포함되는 대표 낱말 리스트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커피메뉴'가 엔티티가 되면, '아메리카노', '라떼', '모카' 등이 엔트리가 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숏 헤드 발화와 롱 테일 발화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숏-헤드 발화는 봇에 빈번하게 유입되는 질문입니다. 보통 봇의 주요 기능이나 자주 묻는 질문일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롱 테일 발화는 봇을 운영하면서 드물게 유입되는 질문입니다. 대개 봇의 주요 기능과 상관없는 질문이나 잡담인 경우가 많습니다.


출처 kakao 고객센터   https://cs.kakao.com/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