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 챗봇 관리자센터 - 패턴 발화, 머신러닝, 지식 베이스는 어떻게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은가요?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패턴 발화, 머신러닝, 지식 베이스는 어떻게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은가요?
빈도가 높고 중요한 숏-헤드 질문에는 패턴 발화, 머신러닝을 활용하고, 빈도가 낮고 다양한 롱-테일 질문에는 지식 베이스를

사용하여 외부 사용자의 예측불가능한 질문에 촘촘하게 응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 메뉴에서 폴백으로 처리된 발화에 대해서는 패턴 발화와 머신러닝 발화에 추가 학습을 시키며 봇을 고도화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지식 베이스는 어떤 경우에 사용하나요?
챗봇 서비스를 운영하다 보면 사용자로부터 다양한 유형의 발화가 들어오고, 이 발화는 크게 2 가지로 구분됩니다.

첫 번째 유형은 숏-헤드 유형으로 많은 사용자로부터 높은 빈도로 유입되는 주요 발화들이 있습니다.

두 번째 유형은 롱-테일 유형으로 낮은 빈도로 유입되는 다양한 발화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롱-테일 유형의 질문은 일일이 블록을 만들어 응대하기 쉽지 않습니다. 지식 베이스는 이러한 롱-테일 유형 발화에 적합한 기능입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지식 베이스는 어떤 기능인가요?
지식 베이스는 수많은 질문에 대해 봇 작업자가 손쉽고, 빠르게 응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보통 봇을 만들기 위해서는 시나리오 메뉴에서 블록을 생성하여 발화를 입력하고 출력을 설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지식 베이스를 이용하면 해당 과정을 생략하고 간단히 봇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지식 베이스는 어떤 방법으로 유사한 질문을 도출해내나요?
지식 베이스는 sent2vec을 이용하여 입력된 발화와 가장 유사도가 높은 질문(Q)을 찾습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지식베이스 최소 답변 정확도란 무엇인가요? 정확도는 어떻게 측정하나요?

답변 제공 시 최소 정확도로 설정된 기준 이상에 대해서만 지식 베이스 답변을 제공합니다. 각 발화에 대한 답변 정확도는 내부적으로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측정합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배포는 왜 해야 하나요?
배포란 챗봇 관리자센터에서 봇을 설계 및 저장한 내용을 실제 서비스에 반영하는 기능입니다.
배포를 하지 않으면 저장한 모든 내용이 운영 채널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카카오톡 기본 이모티콘을 활용할 수 있나요?
카카오톡에서 제공하는 이모티콘 사용을 챗봇 관리자센터에서 직접 지원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카카오톡 일반 채팅방에서 사용하는 '기본 이모티콘' 명령어를 응답 말풍선에 삽입 시 정상출력되고 있습니다.
예) (하트), (힘듦) 등

*카카오톡의 모든 이모티콘이 작동되지는 않으며 챗봇 관리자센터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이 아니기 떄문에 명령어 가이드를 따로 제공하지 않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Payload란 무엇인가요?
HTTP 요청을 보낼 때 전달되는 데이터를 payload라고 합니다. payload는 JSON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JSON을 구성하는 키는 파라미터 이름이고, 값은 추출된 값이 됩니다. HTTP 요청에 대한 응답도 JSON 의 형태를 갖고 출력 영역으로 전달되고 사용될 수 있습니다. ‘Payload’는 파라미터들이 ‘key value’ 형태로 JSON을 기본 구성하고 여기에 ‘user request’의 일부 항목과 누적된 컨텍스트 정보가 포함됩니다.



출처 kakao 고객센터   https://cs.kaka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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