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칠곡군 왜관 호국의 다리를 건너 보다.

몇번 여기를 지나치기만 했지 정작 저 다리를 건너 보질 못 했었다.
차는 왜관시내와 반대편 강 건너에 세워놓았다.

햇볕이 구름에 가리고 바람이 조금 불기는 하지만 걷기엔 더 없이 좋은 날씨 였기에 울 부부는  같이 건너편 까지  갔다와 보기로 했는데  경치가 제법 좋았습니다.
칠곡 왜관 철교 - 등록 문화재 제 406호이다.
이 다리는 일제가 1905년 군용 단선 철도로 개통한 경부선 철도교로, 1941년 11월30일 이곳에서 북쪽 100m 지저에 510m의 복선 철교가 가설되면서 이 다리는 경부선 국도로 사용 되어왔다.

이 철교는 한국전쟁(1950~53)시 북한군과 유엔군의 주력 부대 사이에 격전이 전개된 중심 지역에 있었다.  남하하는 북한군을 저지하기 위해 미군 제1기병사단이 경간 1개를 폭파하였는데, 이로써 북한군의 추격을 따돌리고 낙동강 전투에서 승리하면서 북진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때부터 '호국의 다리'로도 불리게 되었는데, 이 철교는 한국전쟁 격전장의 중요한 상징물로서 역사적 가치가 높다.





 이 철교는 건설된지 100년 이상 된 트러스교로 교각은 ㅣ형 콘크리트에 화강암을 감아 의장이 화려하다.  또한 아치형 장식과 적벽돌로 마감하는등 근대 철도교에서 보기 드물게 장식성이 화려하고 보존 상태가 양호하여 교량사와 철도사적인 가치도 지니고 있어 2008년 10월 1일에 등록문화재로 지정(교량1기, 연장 469m, 면적 2,869.6제곱미터) 되었다.







1953년 휴전 후 목교로 임시 복원된 후 인도교로 사용해 오다 1979년에 홍수 피해를 입어 교각이 유실, 부식, 노후되어 통해이 전면 차단외었으나, 1993년에 총사업비 6억원을 투자하여 총연장 469m(교각1기, 상판63m, 트러스 도색, 난간, 포장등)를 전면 보수 후 통행을 재개하면서 군민들의 오랜 숙원을 이루었다.

2011년 6월 25일에 집중 호우로 교각 1개가 유실되고 , 상판2개(약 100m 정도)가 붕괴되었으나 2012년 4월 30일에 완전하게 복구하였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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