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봇 테스트 창에서 말풍선 버튼(바로연결 버튼)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봇 테스트 창에서는 버튼에 관한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말풍선 버튼(바로연결 버튼)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개발채널을 연결하여 직접 모바일 기기 또는 웹을 통해 테스트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스킬 사용한 블록도 봇 테스트 창에서 테스트할 수 있나요?
스킬을 사용한 블록도 봇테스트 창에서 테스트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봇테스트창에서 보이는 말풍선의 형태는 실제 사용자의 카카오톡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조금 다르게 보일 수 있으니 봇테스트는 간편하게 시나리오를 검증용도로 사용하시는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웰컴블록을 테스트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만약 웰컴블록이 동작하지 않는 경우 아래 내용을 체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웰컴블록은 ON/OFF를 설정할 수 있으며 OFF할 경우, 위 상황에 해당하는 경우에도 웰컴 블록의 메시지는 전송되지 않습니다.
2. 웰컴블록은 최초 1회 진입시에만 확인 가능합니다.
3. 알림톡과 함께 사용하는 채널인 경우 사용자가 채널추가를 한 경우에만 웰컴블록이 노출됩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이미 운영중인 봇이 있어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하기가 어렵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챗봇에 개발 채널을 연결하면, 변경사항을 배포하지 않아도 현재 챗봇 관리자센터상 저장된 내용을 개발 채널에서 바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완료 후 '배포'를 하면 실 운영 채널에도 챗봇 작업 내용이 반영됩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머신러닝 기능을 초기화시킬 수 있나요?
더이상 머신러닝 기능을 쓰고 싶지 않은 경우, '머신러닝' 메뉴에서 머신러닝 상태를 '사용중'에서 '미사용'으로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발화 삭제 시, 머신러닝 학습된 내용은 그대로 유지되나요?
머신러닝의 학습 결과는 '머신러닝 실행'을 한 기점으로 변경됩니다. 머신러닝 발화를 추가/삭제한 후, '머신러닝 실행'을 하지 않았다면 이전에 학습된 내용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한 번 머신러닝을 시키면 다음부턴 알아서 학습하나요?
머신러닝 실행은 데이터를 업로드하고, 매 번 수동으로 실행하셔야 학습이 완료됩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머신러닝과 패턴발화가 어떻게 다른가요?
패턴 발화는 패턴 매칭을 위한 발화로 입력된 예상 발화를 기준으로 어순 일치, 엔티티와 조사, 어미의 변형에 한정하여 동일한 패턴으로 간주하여 의도를 파악합니다. 하지만 머신러닝은 기계학습을 통하여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기 때문에 패턴 발화보다 더 넓은 적용 범위를 가집니다. 예를 들어, '카페라떼 가격 궁금해' 라는 발화가 입력되었을 때, 패턴매칭으로는 '카페라떼가격궁금해', '아메리카노 금액 궁금해', '카페라떼 가격 궁금하다' 정도를 커버할 수 있는 반면, 머신러닝을 활용할 경우 '궁금하다 카페라떼 가격이', '아메리카노 가격을 알고 싶어' 등 어순변화와 의미 분류까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출처 kakao 고객센터 https://cs.kakao.com/
봇 테스트 창에서는 버튼에 관한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말풍선 버튼(바로연결 버튼)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개발채널을 연결하여 직접 모바일 기기 또는 웹을 통해 테스트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스킬 사용한 블록도 봇 테스트 창에서 테스트할 수 있나요?
스킬을 사용한 블록도 봇테스트 창에서 테스트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봇테스트창에서 보이는 말풍선의 형태는 실제 사용자의 카카오톡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조금 다르게 보일 수 있으니 봇테스트는 간편하게 시나리오를 검증용도로 사용하시는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웰컴블록을 테스트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만약 웰컴블록이 동작하지 않는 경우 아래 내용을 체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웰컴블록은 ON/OFF를 설정할 수 있으며 OFF할 경우, 위 상황에 해당하는 경우에도 웰컴 블록의 메시지는 전송되지 않습니다.
2. 웰컴블록은 최초 1회 진입시에만 확인 가능합니다.
3. 알림톡과 함께 사용하는 채널인 경우 사용자가 채널추가를 한 경우에만 웰컴블록이 노출됩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이미 운영중인 봇이 있어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하기가 어렵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챗봇에 개발 채널을 연결하면, 변경사항을 배포하지 않아도 현재 챗봇 관리자센터상 저장된 내용을 개발 채널에서 바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완료 후 '배포'를 하면 실 운영 채널에도 챗봇 작업 내용이 반영됩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머신러닝 기능을 초기화시킬 수 있나요?
더이상 머신러닝 기능을 쓰고 싶지 않은 경우, '머신러닝' 메뉴에서 머신러닝 상태를 '사용중'에서 '미사용'으로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발화 삭제 시, 머신러닝 학습된 내용은 그대로 유지되나요?
머신러닝의 학습 결과는 '머신러닝 실행'을 한 기점으로 변경됩니다. 머신러닝 발화를 추가/삭제한 후, '머신러닝 실행'을 하지 않았다면 이전에 학습된 내용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한 번 머신러닝을 시키면 다음부턴 알아서 학습하나요?
머신러닝 실행은 데이터를 업로드하고, 매 번 수동으로 실행하셔야 학습이 완료됩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 머신러닝과 패턴발화가 어떻게 다른가요?
패턴 발화는 패턴 매칭을 위한 발화로 입력된 예상 발화를 기준으로 어순 일치, 엔티티와 조사, 어미의 변형에 한정하여 동일한 패턴으로 간주하여 의도를 파악합니다. 하지만 머신러닝은 기계학습을 통하여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기 때문에 패턴 발화보다 더 넓은 적용 범위를 가집니다. 예를 들어, '카페라떼 가격 궁금해' 라는 발화가 입력되었을 때, 패턴매칭으로는 '카페라떼가격궁금해', '아메리카노 금액 궁금해', '카페라떼 가격 궁금하다' 정도를 커버할 수 있는 반면, 머신러닝을 활용할 경우 '궁금하다 카페라떼 가격이', '아메리카노 가격을 알고 싶어' 등 어순변화와 의미 분류까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출처 kakao 고객센터 https://cs.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