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D 의 중요성

비타민D의 중요성을 뒤 늦게야 알게 되었다.
예전 건강할땐 비타민이란 먹으나 안먹으나 별반 다른점을 찾을 수 없었기게 비타미D 또한 그렇게 생각을 해 왔다.
그러나 성인이 되면서 바쁜일상속에 내 몸이 햇빛을 쬐는 날이 점점 줄어 들었다.
그게 1년, 2년 계속 그렇게 살다보니 점점 몸이 예전 같지 않게 조금씩 나빠져 간다는 걸 느끼고서 부랴부랴  이렇게 살다간 내 몸이 큰일 나겠다 싶어 나름 건강을 뒤돌아 보게 되었다.
내 몸속의 비타민D가 얼마나 없었는지 모르지만 근 한달여를 먹고 나니 확실히 조금 몸이 개운해 진 느낌이다.
무엇보다  우울한 잡념이 조금 내 머릿속에서 지워져 간다는 느낌 이랄까......

운동을 해 서 일부러 땀도 나게 하고 하니 조금씩 육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도 좋아지는게 느껴진다.

운동도 중요하고 비타민D  또한 중요하단 걸 느낀다.
만약 비타민D와 C 중 하나를 먹으라면 난 비타민D를 택할 것 같다.
그 만큼 난 나의 일상이 햇빛을 쬐는 시간이  너무 부족하기 때문이다.
  하루하루 일상에 쫒기다 보면 햇빛에 노출되는 일이 더욱 힘들어 지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해가 뜨기도 전에 출근하기 바빠 서두르고 해가 진 뒤에도 한참을 있은 후에야 퇴근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정부의 근로단축으로 인해 요즈음은 어떤지 모르겠다.
피부 습진,버짐등 예방에도 좋다하고....  무엇보다 세로토닌 생성에도 필요한 비타민D이다.

자연의 햇빛을 쬐면서 생기는 비타민D의 경우는  별 상관없지만 영양제로 섭취하는 비타민D의 경우 많이 섭취하면 누적되므로  일일 권장량을 섭취하는게 좋다.

의사마다 비타민D  일일 섭취량이 조금식 틀리지만 대충 500ul~2,000ul까지가 무난하며, 일 최대 4,000ul만 넘지 않으면 된다고 하는것 같다.

비타민D 용량선택에 있어 하루 자신이 평균 얼마 정도 햇빛에 노출되는지 대충 계산하여 부족한 비타민D 부분만 영양제로 선택하면 될듯 하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병원가서 내 몸에 비타민D가 얼마나 있는지 검사 해 보면 된다.






나는일 1,200ul 을 먹고 있다.   

비타민D 는 정말 햇빛을 잘 보지 못하는 환경에 일하는 사람한테는 꼭 필요하다 생각든다.

나 또한 이런 생각을 가지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나역시 그랬지만 건강할땐 비타민은 쳐다 보지도 않았다가 막상 건강 점점 나빠지니  이런 영양제에 눈을 뜨게 된 것이다.

비타민D 역시 먹고 안 먹고는 자신의 선택에 달려 있다.   주위의 솔깃한 말에 먹던, 자신이 스스로 필요할것 같아 먹던, 용량을 큰걸 먹던, 작은걸 먹던, 모든 판단은 자신이 하는 것이다.

괜찮다해서 먹었는데 별 좋은것 같지도 않다고 생각되면 먹기 싫으면 안먹으면 되는 것이다.    이렇듯 건강은 자신이 알아서 챙기는게 가장 좋은 방법인것 같다.

주위 강요로 건강을 위해 등산을 하던 헬스를 하던 그건 본인이 스스로 운동해야 겠다는 맘이 없는한 오래하질 못 할것이다.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나타나는 증상은 피부가 검게 변하고, 우울증이 걸릴 수 있으며, 머리에 땀이 많이 흐르고, 소화장애를 겪을 수 있음.


하루종일 햇빛에 노출되는 직종에 일하시는 분은 비타민D 영양제는 필요 없겠죠.

식물성과 동물성으로 나누어지고 식물이 해볕을 받았을 때 생겨난느 것을 D2분류되고  동물이나 사람이 빛을 받았을때 생겨나는 것을 D3나누어 진다고 함.

D3는 피부에 있던 스테롤이 영양소로 변형되서 우리몸에 더 효과적으로 흡수가 돨 수 있도록 한다고 한다.

그렇다고 D2와 D3가 크게 차이나는 것은 아니라합니다.

비타민D의 효능이 위 내용외에도 더 많이 있지만 내가 비타민D를 먹어야 겠다고 생각한게 세로토닌 생성에 필요하다 해서이입니다.

세로토닌이 많이 생성되어야 정신 건강이 좋아질 수 있고 메라토닌이 많아져서 숙면도 취할 수가 있고, 이 처럼 세로토닌 때문에 비타민D를 먹게된 결정적 계기가 된것입니다.

무엇보다  지금의 내 일상은 햇빛과 친해 지지가 힘든 일상입니다..   어쩜 게으르다란 걸 말하지 못하고 다른 핑계대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한달중 주말에 한두번 햇빛을  쬐는 것만으로는  필요한 비타민D를 만들기에는 많이 부족하단걸 알고 있기에 부가적 영양제 섭취가 꼭 필요하다 생각되어 저는 비타민D를 먹고 있습니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