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 챗봇 관리자센터 - 지식베이스 사용시 답안추천형으로 설정했는데도 우선순위없이 바로 답변이 노출됩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지식베이스 사용시 답안추천형으로 설정했는데도 우선순위없이 바로 답변이 노출됩니다.
답안 추천에서 입력된 발화와 유사한 질의가 1개만 있을 경우, 순위 없이 답변이 바로 노출됩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웰컴메시지는 톡에서 어떻게 동작하나요?
1) 사용자가 채널 채팅방에 처음 입장한 경우 이며 해당 채널에 연결된 봇이 있다면 봇 웰컴블록이 출력됩니다.
2) 고객이 직접 채널을 추가한 경우엔 추가 버튼만 클릭한 경우 카톡 채팅방 목록에 대화방 생성되며, 챗봇 관리자센터가 아닌 채널관리자센터에서 설정한 웰컴메시지가 노출됩니다.
3) 고객이 채널을 추가하지는 않았지만 챗봇 상담을 클릭한 경우엔 채팅방으로 진입하며 웰컴블록 출력됩니다(처음 진입시)
4) 알림톡 프로필의 경우, 친구가 아닌 상태에서도 정보성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프로필이기 때문에, 알림톡 프로필에 챗봇이 연결되더라도 챗봇 웰컴이 채팅방 최초 진입 시 바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챗봇 사용시 동영상도 입력 및 수신이 가능한가요?
챗봇은 텍스트 발화 외 입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미지나 동영상, 음성 등의 파일을 업로드한 경우 링크 형태의 텍스트 발화로 전송되며 봇이 인식할 수 없는 형태의 발화이기 때문에 폴백블록이 출력됩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발화나 버튼 입력을 해도 봇이 읽지 못하고 답변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봇이 읽지 않는 현상은 챗봇의 응답을 사용자의 서버에서 제대로 전달받지 못한 경우에 발생됩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스킬서버가 오픈빌더 스킬에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는지 점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봇 작업자의 스킬 서버가 로컬(local) 환경인 경우
2. 스킬 기능은 동작했으나 출력할 값이 없는 경우
3. JSON 포맷 구성이 올바르지 않은 경우
4. 사용자의 봇 서버에 이슈가 있는 경우 등
5. 사용자의 스킬서버에서 응답을 만들어서 전송하는데 5초이상 소요될 경우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챗봇 대화시 바로 상담직원을 연결하도록 유도 하고 싶습니다.

챗봇 진입시 아래와 같은 블록을 활용해 상담을 유도 할 수 있습니다.        
        
1) 웰컴블록 활용        
챗봇에 진입한 경우 처음 진입한 사용자에게만 웰컴블록이 노출됩니다.        
이때 웰컴블록 응답에 상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자동 노출되도록 설정 할 수 있습니다.        
        
2) 폴백블록 활용        
사용자가 이해할 수 없는 발화를 입력한 경우         
폴백블록 응답에 상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상담원 연결을 유도 할 수 있습니다.        
        
3) 일반블록 활용        
특정 발화는 무조건 상담원 연결로 유도하도록        
일반블록 응답에 상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상담원 연결을 유도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머신러닝을 사용하고 있는데, 지식 베이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머신러닝과 지식을 동시에 이용하는 경우, 머신러닝의 최소 답변 정확도 계산에 따라 인해 지식이 작동하지 않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머신러닝보다 지식을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머신러닝의 최소 답변 정확도를 높게 설정하고, 지식의 최소 답변 정확도를 낮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카카오 챗봇 관리자 센터 -지식 답변 글자수는 최대 몇 자인가요?
지식 등록 시, Landing URL 입력 여부에 따라 글자수 제한이 달라집니다.

- Landing URL 미설정 : 최대 1,000자
- Landing URL 설정 : 최대 400자



출처 kakao 고객센터   https://cs.kaka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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